꿈을 바구니에 담아 간직하다 보면!!

지금 참 힘들죠? 근데 내일은 지금보다 덜 힘들거예요

힘든 건 오늘만이 아니다. 내일도, 그리고 그 다음 날도 계속될 것이다.

2025/12/23 11

강호를 이해하기 위한 101가지 개념

武俠 用語 大事典갑골문(甲骨文) 거북이 등껍질과 짐승의 뼈에 새긴, 중국 고대의 상형 문자. 중국 문자의 시초이며, 점복의 기록을 새긴 것으로, 하남성 은허에서 많이 발견되었다. 은허문자, 갑골문자라고도 한다. 갑자(甲子) 일갑자란 60년을 말한다. 일갑자의 내공이란 육십년을 수련한 내공을 말한다. 강기 기를 체외로 뿜어내어 하나의 보이지 않는 벽을 자신의 몸 주위에 형성하는 경지. 비슷한 말로 반탄강기가 있다. 강시 강시란 원래 객지에서 죽은 시체들을 고향에다 묻기 위하여 영환술사들이 부적을 붙여 움직일 수 있게 만들어 놓은 시체이다. 영환술사들은 사람들이 놀라지 않도록 밤중에 강시들을 행진시키는데, 영환술사가 앞에서 요령을 흔들며 길을 인도하면 강시는 관절을 구부리지 못하기..

🚶‍♀️여자가 나체로 도로를 횡단하는 꿈[이야기]

🚶‍♀️ 꿈 내용 보도 바깥쪽, 즉 찻길에서 플라스틱 양동이의 뜨거운 물을 뒤집어 쓰고 있지만 뜨거운 물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뜨거운 물을 다시 부어나체에 솜옷을 걸치고 도로를 건너 뜨거운 물을 붓기 위해 서 있는 세 명의 나체 여자 뒤에 줄을 서 있는 꿈. 🔍 풀이 • 여성이 나체로 서는 꿈은 출세를 한다는 의미다. • 그러나 자신이 나체로 있으면, 출세하는 것은 다른 여성이며 자신은 그 여성을 출세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 하지만 꿈은 나중에 **정몽(좋은 방향으로 실현)**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이 출세하는 날도 오게 된다. • 그것은 네 번째 순번일지도 모른다. • 또한 출세하는 것이 사람이 아니라 ‘네 번째 상품’이 히트한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 넓은 도로는 타인의 ..

💰돈을 금고에 넣고 비로 흙이 떠내려 가는 꿈[이야기]

💰 꿈 내용2백만 원 정도의 돈뭉치와 돈뭉치 두께만큼 어음을 가지고 있었고 금고에 넣었지만어음에 관한 복사본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장부에 표시를 하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갑자이 두 장이 생긴다.그리고 자신이 있는 곳에 흙이 비로 떠내려가땅 속에서 나무의 뿌리가 나오는 꿈.🔍 풀이정몽이라면 현금이나 어음이 금고에 들어오기 때문에 좋지만돈이 들어오는 꿈은 현실에서는 돈이 나가는 것이 보통으로정몽은 절대 아니다.하긴 지금의 역몽이 반년 후, 1년 후에 정몽이 되는 경우도 있다.그러나 당장은 돈이 나간다.그것도 한꺼번에는 지불하기 어려울 만큼의 액수나공매 낙찰대금과 같이 분할 지불이 가능한 것도 있다.토지의 일부가 무너져 있기 때문에토지에 대한 세금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토지가 떠내려가고 있는 꿈은 수해나..

🌧️자바섬에서 장마를 만나는 꿈[이야기]

자바섬은 인도네시아에 있는 섬🌧️ 꿈 내용공습이 있어서 집안으로 뛰어 들어가자 비가 되어 멈출 줄 모르고주위가 바다와 같이 되어 버린다.그곳은 자바섬이고, 주위가 바다라서 어디로도 달아날 수 없는 꿈.🔍 풀이이것은 내가 전쟁 후 20년 이상이나 지나고 나서 꾼 꿈이다.월남전에 참전했다가 종전까지 있었기 때문에 공습의 체험도 있다.그러나 옛날의 꿈을 꾼 것일까라고 생각했지만현실에서는 제주도에 있던 숙부의 죽음을 알리는 꿈이었다.숙부는 전쟁 중 자바에 가 있었고 지금은 제주도에서 살고 있었다.‘섬에서 살고 있다’고 하는 점이 꿈에 반영된 듯싶다.공습 후에 비가 내리는 경우는 많기 때문에비의 꿈도 공습의 연장으로 생각하고 있었지만장마가 계속되면 친척에게 흉사가 있다고옛부터 일컬어지고 있었던 것을 잊어서는 ..

🌧️비가 내릴 때 아버지와 산에 가는 꿈[이야기]

🌧️ 꿈 내용아버지가 내게 오셔서 산을 보러 가자고 한다.남산의 중턱쯤에서 케이블카를 내려 그곳에서부터는 걸어야 한다.식량을 사러 가는 정도가 매일의 일이 될 것 같은 대단한 장소로하이힐을 신고는 갈 수 없기 때문에 슬리퍼를 신고 나가려고 했지만비가 내리고 있다.슬리퍼로 갈 수 있는 장소가 아니라고 하는 꿈.🔍 풀이웃사람의 격려를 받게 된다.그러나 몹시 피곤하다.나의 경우 지치면 남산의 꿈을 꾼다.옛날 버스가 고장 나서 남산 주위를 상당히 많이 걸어 본 적이 있기 때문에피곤할 때면 꿈을 꾸는 것일지도 모른다.이것은 그 사람에 따라 이유가 있는 장소를 꿈에 본다고 생각한다.산 속에서 사는 정도의 일은 할 수 있을 것이다.만약 현실에서 산에 갈 일이 있을 때는하이힐을 벗고 슬리퍼를 신을 필요가 있다.슬리..

🌧️ 비로 소나무가 꿈[이야기]

🌧️ 꿈 내용비가 내리는데 버스를 타고 있자니 소나무 대목이 쓰러질 것처럼 보인다.비로 지반이 느슨해져 있는 듯하다.빨리 빠져 나가지 않으면… 하고 생각하고 있는 중 소나무가 쓰러져 버린다.그러자 버스는 나무 밑을 잘 빠져 나가는 꿈.🔍 풀이비가 내리는 꿈은 희망을 달성할 수 있다.소나무의 꿈은 가업 번창의 징조인데, 그 소나무가 쓰러지기 때문에 자신의 신상에 부가 무너지게 된다.그런데 이 꿈에는 하나의 문제가 있다. 버스를 타고 있다는 점이다.자동차가 달리고 있는 것은 일에 잘못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더구나 지반이 느슨해져서 소나무가 쓰러지기 때문에 위험한 문제와 마주친다고도 생각할 수 있다.그러나 다행히 잘 빠져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위험으로부터 달아날 수 있게 된다.위험한 일에는 손을 대지 ..

가랑비가 뿌리는 꿈[이야기]

가랑비가 내리는 가운데, 꿈속의 나는 어린 소나무들이 드문드문 서 있는 숲을 달려 빠져나가려 하고 있었다.소나무 사이로는 밝은 하늘이 비쳐 숲이 그리 어둡지 않았다.달리는 도중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 그중 한 명은 아는 사람이었고나머지는 몇 명 있었던 것 같지만 분명히 기억나지 않는 낯선 사람들이었다.📘 꿈 풀이 요약🌧 1) 가랑비의 의미비의 꿈은 보통 희망이나 이익을 상징하지만,가랑비는 그 효과가 미약해 큰 기대를 하긴 어려운 상황을 의미한다.🌲 2) 소나무 숲의 의미소나무 숲은 장사나 일의 번창을 암시하지만,소나무가 드문드문하고 어리다면→ 성장 가능성은 있으나 기대만큼 크지 않을 수 있음을 뜻한다.🌤 3) 밝은 하늘의 의미나뭇가지 사이로 보이는 밝은 하늘은→ 전망 자체는 밝고 희망적이라는 신..

큰 비로 집이 떠내려가는 꿈[이야기]

꿈속에서 집이 강물 위를 떠내려가는 듯 흔들리며 움직이고 있었다. 밖에는 폭풍우처럼 큰비가 내리는 것 같았지만, 실제로는 비가 내린 흔적이 없었다. 그 집에는 창문이 없고, 임시로 베니어판을 덧댄 부분이 있었는데 곧 떨어질 것처럼 불안정해 보였다. 📘 꿈 풀이 요약 • 큰비 예보를 듣게 되거나, 다른 지역에서 폭우 피해 소식을 접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 집이 떠내려가는 느낌은 → 실제 자신의 집이 아니라 타인의 집이나 주변 환경이 흔들리는 상황을 상징한다. → 또는 직장·업무 환경이 불안정해지고 변화에 떠밀리는 상황을 의미할 수 있다. • 창문이 없고 베니어판으로 막아둔 집은 → 급하게 수습 중인 조직, 일손 부족, 임시방편으로 운영되는 회사를 상징한다. • 전체적으로 이 꿈은 → 큰 소동이..

“아침 해가 오른쪽에 있으니 남쪽은 이쪽이다”[이야기]

길을 잃은 사람이 어느 집에서 하룻밤 신세를 지게 된다. 그 집에는 아들과 딸이 있었고, 그들은 남쪽 바다의 사진 등을 보여준다. 다음 날 돌아가려 할 때, 꿈속의 주인공은 명함을 건네려 하지만 아들은 명함 대신 열쇠를 건네며, 자신의 이름도 모른다고 한다. 집의 표찰(문패)에 적힌 글자는 잘 알아볼 수 없었고, 그중 한 장에는 **‘남운운해(南雲雲海)’**라는 글이 적혀 있었다. 꿈속에서 “아침 해가 오른쪽에 있으니 남쪽은 이쪽이다”라는 말이 나오며 남쪽으로 가면 집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암시가 주어진다. 📘 꿈 풀이 요약 • 길을 잃고 하룻밤 신세를 지는 장면은 현실에서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와줄 사람이 나타날 것을 의미한다. 그 사람에게는 아들이나 딸 같은 가족이 있을 가능성도 있다. • 꿈에..

사냥꾼에게 쫓기던 노루를 구해준다.[이야기]

박팽년의 후손인 한 박씨가 어느 날 사냥꾼에게 쫓기던 노루를 구해준다. 그날 밤, 박씨는 꿈에서 백발의 노인을 만나게 된다. 노인은 자신이 바로 박씨에게 도움을 받은 노루라고 밝히며, 은혜를 갚기 위해 자신이 알려주는 대로 하라고 말한다. 박씨는 꿈에서 들은 가르침을 그대로 따랐고, 그 결과 큰 부자가 되었다고 전해진다.

귀한 인물이 대문을 들어오는 모습 [이야기]

광해군 시절, 나라가 혼란스러웠던 때에 문충공 김유의 부인이 특별한 꿈을 꾸게 된다. 꿈속에서 귀한 인물이 대문을 들어오는 모습을 본 것이다. 부인은 그 꿈이 이상하게 느껴졌다. 그런데 다음 날, 꿈에서 보았던 바로 그 인물이 실제로 대문 밖에서 비를 피하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부인은 놀라면서도 정성을 다해 그를 대접했다. 그 인물은 다름 아닌 훗날 왕위에 오르게 되는 인조였다. 그리고 김유는 이후 인조반정에서 가장 큰 공을 세운 인물로 평가받게 된다.